목표 사업

 

1. 과실연의 목표 사업은 무엇인가?
–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가 지향해 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 과학적인 사고와 과학적인 방법에 입각하여 국가가 운영될 수 있도록 바른 의견을 제시하고, 제도권이 오판하거나 간과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을 촉구한다.
– 과학기술이 물질적 생산수단에 그치지 않고 국민 생활양식으로 정착하고 보편적 사회 발전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사회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의 제반 요소가 과학적인 사고와 과학적인 방식을 근간으로 합리성과 공정성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 도출과 법적 사회적 제도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 과학기술 지식과 인문사회 지식을 고르게 갖춘 균형 잡힌 교육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체계의 도출과 이의 법적, 제도적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 과학기술인들이 국가 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전문가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엄격한 윤리의식 으로 맡은바 사회적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위의 내용들은 목표사업이라고 부르기에는 충분히 구체적이지 못한데?
– 기본적으로 구체적인 사업은 창립 후에, 위의 범주 안에서, 회원들의 제안과 인터넷을 통한 의견 수렴과정을 통해서 결정되게 될 것이다. 또 창립추진과정에서 창립추진위원회가 구체적인 사업들을 제안할 수도 있다. 한편, 다섯 번째 목표사업, 즉 균형 잡힌 교육 체계 도출 및 법적 제도적 기반 구축은 그 자체로 충분히 구체성이 있는 사업이다.

3. 이상의 설명으로서는 과실연이 사회의식 구조 변화를 위한 단체라는 느낌을 준다. 따라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이나 사업내용은 빈약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이에 대한 답변은 무엇인가?
– 과학적 사회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것은 구체적인 현안 문제들을 대상으로 추진될 것이다. 다만 그 사업내용은 위에서 말한 과정을 통해 차차 구체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