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및 운영

 

1. 과실연 회원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발기인은 각 분야별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수학,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 토목, 화공, 재료, 환경, 에너지, 농학, 의학, 치의학, 약학, 수의학, 인문, 사회, 법률, 행정, 경영, 교육, 예술 등) 학계, 연구계, 산업계, 사회계 인사들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구성했다(200명가량). 일반회원은 이 모임의 취지에 찬동하는 국민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수 제한 없음).

2. 과실연의 조직과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공동대표를 두고 그 중 상임대표가 중앙위원회의 위원장이 되어 정관에 규정된, 그리고 회원총회가 위임한 업무를 담당한다. 업무 집행을 위해서는 중앙위원회 산하에 집행위원회를 두고, 실무 지원을 위해서 사무국을 둔다. 의사결정을 위한 전문적인 검토를 위해서 다양한 전문가 그룹을 두고, 권역별 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권역별과실연을 둔다. 또한 업무기능별로 10개가량의 분과위원회를 두고, 부설기관으로서 과실연정책연구소를 둔다.

3. 과실연 재정은 어떻게 충당하는가?
– 재정은 회원들의 회비와 후원금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회원 회비는 회원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수준으로 하고(월회비 1만원, 연회비 12만원 정도) [“설렁탕 한 그릇 덜 먹고 과학기술사회 실현 앞장서기” 운동(?)]. 후원금은 발기인의 자발적인 후원금과 일반회원 및 후원자들의 후원금으로 할 것이다.

4. 회원들의 의견 수렴과 토론 과정은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 모든 의견 개진, 문제 제기, 여론 수렴, 토론, 자문, 의사 결정 등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매체와 정보통신 수단을 이용할 예정이다.(인터넷 웹사이트, 이메일, 전화회의, 영상회의 등)

5. 과실연의 창립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 2005년 6월 20일에 발기인대회를 갖고, 여기에서 창립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 6개월가량의 추진 과정을 거쳐서 12월경에 창립될 예정이다.